감리회목회자모임 '새물결'

  

lb01-0.jpg감리회의 현실
개혁은 가능한가?새물결의 비전무엇을 할 것인가?

 
 

^top^

로그인

목회나눔
2018.10.11 17:33

좋은만남교회 예배 순서

(*.129.71.82) 조회 수 35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우리교회는 주보에 예배순서를 싣지 않습니다. 빔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예배 순서와 성서, 찬송을 비쳐주기 때문에 주보에 중복해서 순서를 실을 필요를 느끼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우리교회 예배당은 바닥에 앉는 좌식입니다. 예배는 좌식 공간의 특성을 살렸습니다.

 

예배 시작 전에 비추는 화면입니다.

 

gmmc-01.JPG

 

예배의 순서를 맡은 분들과 정보를 예배 시작 전에 알립니다.

 

gmmc-02.JPG

 

예배 시작 전에 그 주간에 있었던 역사적인 사건을 하나 선정하여 교우들과 사회적 역사 인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gmmc-03.JPG

 

좌종을 치면서 예배를 시작합니다. 자리에서 일어나 원을 그리고 섭니다.

 

gmmc-04.JPG

 

동그랗게 둘러 서서 세 번의 절을 하면서 예배를 시작합니다. 절은 우리 민족이 가장 귀하고 높으신 분들, 존경하고 사랑하는 대상에게 바치는 최고의 감사와 순종의 표현입니다. 하늘과 땅, 사람에게 절을 올립니다.

 

gmmc-05.JPG

 

절을 마치면 두 손을 모으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며 이 찬송을 두 번 부르며 자리에 앉습니다. 

 

gmmc-06.JPG

 

신앙고백으로 보통은 좋은만남 신앙고백문을 함께 낭송하지만 이 주일에는 감리회신앙고백을 하였습니다. 주기적으로 교리적선언, 사회신경 등을 낭송합니다.

 

gmmc-07.JPG

 

주일예배 기도 순서입니다. 매월 첫 주일은 담임목사가 목회기도를 합니다.

 

gmmc-08.JPG

 

찬송은 그 주일 주제와 설교, 역사에 맞는 찬송가, 복음성가, 민중성가, 민중가요, 건전가요 등을 부릅니다.

 

gmmc-09.JPG

 

성서봉독을 합니다. 우리교회는 은혜로운 느낌이나 어감, 운율보다는 이해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새번역 성서를 사용합니다.

 

gmmc-10.JPG

 

설교를 시작하며 띄우는 화면입니다.

 

gmmc-11.JPG

 

설교를 하는 동안은 설교와 성서를 대조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성서 본문을 띄워놓습니다.

 

gmmc-12.JPG

 

설교를 마치면 좌종을 한 번 치고 잠시 묵상한 후에 그날 말씀기도 담당자 두 명이 한 문장의 짧은 기도를 합니다. 한 명이 기도를 마칠 때마다 다함께 이 짧은 찬송을 합니다.

 

gmmc-13.JPG

 

다함께 그 주간의 사회정의를 위한 기도문을 낭송합니다. 기도문 낭송 후에는 다시 이 짧은 찬송을 부릅니다.

 

gmmc-14.JPG

 

설교와 연관된 찬송 혹은 노래를 부르며 미리 헌금함에 넣었던 헌금을 꺼내 헌금위원이 앞으로 가지고 나옵니다. 이때 성찬보좌위원이 성찬예물도 함께 가지고 나와 앞에 놓고 성찬보를 덮어 놓습니다.

 

gmmc-15.JPG

 

헌금을 위한 기도를 집례자가 합니다.

 

gmmc-16.JPG

 

우리교회는 매주일마다 성만찬을 합니다. 인원이 많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지도 않고 익숙해져서 빠른 속도로 진행됩니다만 진지합니다. 성만찬 예문과 순서는 교회 상황에 맞게 약간 축약하였습니다.

 

gmmc-17.JPG

 

gmmc-18.JPG

gmmc-19.JPG

 

gmmc-20.JPG

 

gmmc-21.JPG

 

gmmc-22.JPG

 

gmmc-23.JPG

 

설교가 길어져 주기도문송을 부르지 못할 경우에는 주의기도로 대신합니다. 새번역 성서의 주기도문을 사용합니다. 우리교회는 성평등을 지향하고 개인적 고백의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아버지, 어머니 혹은 어버이 등의 표현을 자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gmmc-24.JPG

 

gmmc-25.JPG

 

gmmc-26.JPG

 

성찬을 마친 후 파송의 말씀으로 우리교회의 신앙결단문을 낭송합니다. 이 낭송을 마친 후에는 예배에 참석한 교우들이 잠시 자기 좌석을 떠나 돌아다니며 교우들과 일일이 손을 잡거나 포옹하면서 교제를 나눕니다. 인원이 많지 않으니 할 수 있는 순서입니다.

 

gmmc-27.JPG

 

교우들과 평화의 교제 인사를 나눈 후, 동그랗게 원을 그리소 서서 옆사람과 손을 잡고 함께 공동축도를 합니다. 강단의 목사는 두 손을 들고 축복합니다.

 

gmmc-28.JPG

 

파송의 노래를 부릅니다. 이 노래는 감리교신학대학교에서 강의하시다가 미국에서 한아름교회를 개척하고 목회하시는 홍정수 목사님이 작사하시고 그 교회 교인이 작곡하셨습니다. 파송의 노래는 적당한 주기로 바꿔줍니다.

 

gmmc-29.JPG

 

파송의 노래를 부른 후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박수로 예배를 마칩니다. 다시 자리에 앉아 광고를 나눕니다.

 

gmmc-30.JPG

 

지난 주일 헌금 계수의 누락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헌금 영수기를 매주 올립니다. 매월 첫 생일자가 있는 주일에는 그 달의 생일자 모두의 이름을 싣고 축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gmmc-31.JPG

 

광고까지 모든 예배 순서를 마치면 애찬을 나눕니다. 식당으로 이동하기 전 다함께 식사기도를 미리 합니다. 식사기도도 적당한 주기로 바뀌는데 요즘에는 이현주 목사님의 '밥을 먹는 자식에게'라는 시를 한 연씩 읽으며 기도합니다.

 

gmmc-32.JPG

 

교우들이 식당으로 이동하며 퇴장할 때 비추는 화면입니다. 이때는 '밥을 먹는 자식에게' 노래나 그 주일에 불렀던 노래가 흘러나옵니다.

 

gmmc-33.JPG

 

예배를 마쳤습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꼭 점심 애찬을 함께 하시고 가시기 바랍니다!

?

  1.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