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10_090918708.jpg


올해 세번째로 실행위원회가 2019년 7월 9일 오후 2시,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지하 이제홀에서 열렸습니다.


양재성 전국총무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성희연 인권위원장, 홍보연 여성위원장, 황창진 경기연회 총무 등 아홉 명이 참석하였습니다.


먼저 황창진 경기연회 총무의 기도로 시작하고 위원들의 생활나눔을 통해 근황을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각 위원회별로 사업보고와 계획을 발표하고 연회 보고, 총무 보고와 재정 보고, 안건처리의 순으로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회의에 참석한 기관을 중심으로 한 주요 보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소영 정책위원장은 정책구성을 위한 브레인 스토밍, 연회 모니터링 설문조사, 입법의회 장정개정위원회 제출 안 발제 및 연구등의 활동을 보고하였습니다. 정책위원회는 이번 분기에 가장 왕성하게 활동한 위원회 중 하나로 특히 장정개정안 연구와 제출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논의 중에 목회자 과세와 관련하여 추후 정책위원회에서 기타소득자로 분류된 목회자들의 과세 문제와 노동관련 법안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에 추후 대한 논의와 연구를 진행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단지 이런 내용들을 회원들에게 공유하는 과정이 부족했던 점에 대한 개선 요청이 있었습니다.

성희연 인권위원장은 교역자 청빙 계약서 초안과 설문조사 등을 발표하며 교회나 교역자들이 목사를 노동자로 이해하는 인식이 부족함을 지적하였고 이에 대한 연구와 인식개선이 필요함을 밝혔습니다.

홍보연 여성위원장은 새물결 회원을 대상으로 한 성감수성 및 성인지 교육의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밝히며 어떤 방식으로 이 교육을 실시할 것인지에 대해 위원들의 의견을 물었고 위원들은 여성위원회에서 개략적인 사업게획을 제시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11월에 열릴 수련회에서 주요 주제로 다뤄 교육을 실시하는 방안과 연회별 모임에서 진행하는 방안 등이 제안되었는데 이에 대해 연구하여 후반기에 가급적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각 연회 총무는 그동안 진행되었거나 곧 열리게 될 정기모임에 관한 내용을 보고하였습니다. 연회 모임 공지와 활동 상황에 대한 공유를 적극적으로 하여 홍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회 총무들의 협조를 요청하였습니다.


양재성 총무는 6월 13일의 최완택 목사 장례식부터 그동안의 경과보고를 하였습니다. 특히 약 150명의 목회자들에게 새물결 정회원 가입 권유를 하여 30여명이 가입의사를 밝힌 내용을 보고하였습니다. 


박상현 사무국장은 회계보고를 하였습니다. 그동안의 꾸준한 재정확보 노력이 작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안건처리에서는 장정개정안 홍보 건을 다루었습니다. 기독교타임즈에 조직법 개정안, 의회법 개정안 등에 대하여 총회 전까지 10회 가량 새물결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지면을 확보하였고 필자들을 섭외하기로 하였습니다. 아울러 개정안 관련 기독교타임즈 및 당당뉴스와 좌담회를 추진하는 안건에 대하여는 비슷한 내용으로 두 번이나 할 필요가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어 한 차례의 좌담회를 진행하며 영상촬영하여 녹취 부분은 기독교타임즈에 게재하고 영상은 당당뉴스에 게재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기독교타임즈와 당당뉴스와 협의하기로 하였습니다. 영상은 부담 없이 요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요약적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고 좌담회에 참여할 5명의 인원도 적절히 섭외하기로 하였습니다.


연회 간담회는 충청연회와 호남연회에서 양재성 총무를 중심으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또 현재 공석인 세대별 공동대표와 각 연회 여성운영위원 선출 및 추천 안건은 결정을 내리지 못하였고 경기연회에서 추천되었던 여성 목회자 두 분에게 다시 요청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방현섭 총무는 기타안건에서 홍보 파트가 애매한 위치에 있어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는 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과 각 연회별 활동 내역이 간단하게라도 전달되어 기사화 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였습니다.


성희연 인권위원장의 기도로 회의를 마쳤습니다. 

다음 실행위원회 회의는 9월 17일 오후 4시 이제홀에서 열립니다.


* 사진은 기독교신문 장효진 기자가 제공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기독교신문에 이 회의에 관한 내용이 기사로 실렸습니다. [기독교신문 기사 보기]


20190710_090920113.jpg